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기타장치

더 빠른 Dual Core CPU!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1

■ 파인뷰(FineVu) LX3000 블랙박스 소개



이제 블랙박스는 자동차의 편의장치나 액세서리가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네비게이션은 티맵같은 스마트폰으로 대체가 되는 추세이지만 블랙박스는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후방을 모두 촬영할 수 있는 블랙박스는 오랫동안 FHD(1920 x 1080) 해상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HD나 4K 화질의 제품들도 출시가 되고는 있지마 실제로 시장에서는 그리 환영받지는 못하는 편입니다. 주행이나 주차까지 24시간 계속해서 녹화를 하는 제품의 특성상 저장 공간의 활용도와 높은 해상도보다 적당한 프레임을 유지하는편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이번에 소개하는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역시 전후방 모두 FHD / 30fps을 지원하는 가장 대중적인 블랙박스입니다.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한 신제품으로 제가 소개하는 제품은 일반적인 리테일 제품의 구성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LX3000 블랙박스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랙박스의 가장 기본적인 녹화기능뿐 아니라 외장 GPS를 연결할 경우 추가적으로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외장 GPS뿐 아니라 파인뷰 커넥티드를 연결할 경우 자동차의 위치 추적과 스마트폰으로 블랙박스의 내용이나 기능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정리하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제품의 구성품인 microSD(TF) 메모리였습니다. 블랙박스에는 필수품으로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만 메모리 제조회사는 어디인지 알수가 없는 제품이 들어있는게 일반적입니다. LX3000에는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MLC 방식의 삼성 Endurance Pro 메모리가 포함되어있더군요. 뽐뿌나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블랙박스용으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구입한다는 제품이라 좀 놀랐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현재 다나와를 기준으로 42만원대이지만 앞서 소개한것처럼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한 제품이라 비슷한 스펙의 제품에 비해 아직은 가격대가 많이 높은편입니다. 시간이 좀 지나면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로 떨어질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테스트는 총 4부에 걸쳐서 진행이 되며 첫번째인 이번 시간에는 제품의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구성품



제품 박스는 생각보다 작은 크기로 되어있었습니다.



홈페이지에 제품 등록시 고객지원기간이 1년 연장되어 총 2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통 블랙박스 제품들이 1년간 지원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구입하셨다면 꼭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



메모리는 총 4가지 용량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최대 128GB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 Endurance Pro 32GB 메모리에 대한 안내가 있네요. 기기(블랙박스)와는 상관없이 메모리는 소모품으로 취급이 되서 보증기간이 3~6개월로 상당히 짧지만 삼성 정품 메모리의 경우 2년의 품질 보증을 지원합니다.



제품의 봉인은 확실하게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블랙박스(전후방), 전방 카메라 거치대, 케이블(전원, 후방카메라), 4종류의 쿠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명서가 빠져있는데 처음 소개부분에서 안내했던것처럼 정식 판매되는 리테일용이 아니라서 빠져있는거 같습니다. 저는 홈페이지에 있는 PDF 설명서를 다운받아서 확인을 했습니다. 추가로 실제 판매되는 리테일 제품에는 위 쿠폰 말고 다른 쿠폰이 추가가 될 수도 있고 아예 다른 쿠폰으로 변경이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장중에서 무료 방문 a/s 쿠폰, 사고시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쿠폰이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왼쪽은 전방카메라와 후방 카메라를 연결하는 케이블이고 오른쪽은 자동차 퓨즈 박스와 연결되는 전원 케이블입니다.



외장형 GPS 수신기로 기본 구성품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 제품의 외형과 기능 소개



전후방 카메라 모두 FHD / 30fps으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전방 카메라는 다른 블랙박스와 비슷한 디자인과 크기입니다. 



후방 카메라 역시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방쪽에는 블랙박스가 동작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시큐리티 라이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의 FINE Vu 로고 역시 시큐리티 라이팅이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시큐리티 라이팅은 작동 환경에 따라서 천천히 그리고 빠르게 깜빡거리게 됩니다. 



일반적인 주차 모드에서는 천천히 숨쉬기 모드로 동작을 합니다.



센서에 움직임이나 충격이 감지된다면 빠르게 깜빡거리게 됩니다.



전면 카메라에는 3.5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으며 터치스크린으로 블랙박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액정은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뒤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상당히 깔끔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사용했던 블랙박스 화면을 완전 오징어로 만들정도의 깔끔하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방 카메라의 위쪽에는 3개의 커넥터와 거치대를 연결할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은 외장 GPS 수신기뿐 아니라 별매로 판매되는 커넥티드 모뎀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모뎀을 장착할 경우 기존 블랙박스의 기능이외에 추가로 충격이 있을경우 실시간으로 화면을 받아볼 수도 있고 전원 조절과 자동차의 위치 추적도 가능합니다. 



운전자를 기준으로 왼쪽 측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마이크 홀(Hole) 그리고 microSD 슬롯이 있습니다. 구성품에서 메모리가 왜 빠져있지? 했었는데 기기에 장착이 된 상태로 출고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랙박스를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중 하나가 On/Off 스위치입니다. 저는 운전을 일주일에 한번정도로 운행 시간이 싱당히 짧은 편입니다. 외부에 나가서 주차를 할 경우 주차모드로 블랙박스를 켜두지만 집 주차장에 주차를 할때는 배터리 문제때문에 스위치로 전원을 끈 상태로 사용을 해서 꼭 전원 스위치가 있는 제품을 고르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스위치가 없는 제품들이 꽤 많더군요. 



오른쪽 측면에는 자체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랫쪽에는 기기의 시리얼 번호가 있으니 고객 등록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원과 기기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는 화면 오른쪽에 있어서 운전시 시야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메모리는 MLC 방식의 삼성 Endurance Pro가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EVO Plus 제품과 같은 TLC 방식의 메모리를 사용해도 괜찮지만 반복적으로 쓰기 작업이 진행되는 블랙박스에는 꼭 MLC 방식의 메모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방 카메라를 유리에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입니다. 



전면 유리에 부착한 뒤 동그란 부분을 돌려서 블랙박스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는 자체 거치대를 통해 고정과 방향 조절이 가능한데 처음에 이것때문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아무래 돌려도 카메라가 돌아가질 않더군요. 힘을 줘서 돌리자니 거치대가 부러질거 같아서 네이버 공식 까페에 들어가보니 역시나 저와 같이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더군요. 각도 조절은 플라스틱 부분을 화살표 방향으로 살짝 벌린 뒤 조절이 가능한데 설명서에는 이런 내용이 빠져 있더군요. 스펙이나 기능부분도 중요하지만 이런 설명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서의 리뉴얼이나 개선판이 나온다면 후방 카메라 조절 부분도 꼭 추가가 되길 바랍니다.



외장형 GPS 수신기는 차량 앞쪽 수신이 잘 되는 곳에 부착을 하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설치에서 가장 힘든건 방향을 잡거나 전원부 연결이 아니라 선정리더군요.  제 경우에는 이게 너무 힘들어서 매장이나 기사님들께 의뢰를 하는 편입니다. 실제 블랙박스 판매할때는 무료 장착 쿠폰이나 할인 쿠폰이 발급이 되니 설치나 선정리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음편에서는 블랙박스의 다양한 기능과 실제 녹화 영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파인드라이브로부터 해당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