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기타장치

더 빠른 Dual Core CPU!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3

지난시간에는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의 기능과 세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더 빠른 Dual Core CPU!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1

▶ 더 빠른 Dual Core CPU!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2


이번에는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과 전용 소프트웨어인 파인뷰 플레이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녹화 영상과 전용 S/W(파인뷰 플레이어 2.0)



블랙박스에 저장된 파일은 avi 포맷으로 팟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외장 GPS를 연결하게 되면 현재 주행 속도가 같이 저장이 됩니다. 



블랙박스에 저장된 파일을 보면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더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나 예전에 테스트 했던 제품들은 파일을 저장할때 날짜와 시간으로 파일 이름을 만들고 그뒤에 "F / R"을 붙여서 전방 / 후방 영상을 각각 저장을 하는데 LX3000에 저장된 파일은 두개가 아니라 한개로만 저장이 되더군요. 처음에는 세팅을 잘못한건가? 싶어서 PDF 설명서를 봐도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없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제품에 따라서 전방과 후방 영상이 한개의 파일에 저장이 되는 제품들이 있더군요. 포토샵이나 AutoCAD 처럼 레이어의 개념과 비슷하게 한개의 파일에 듀얼 인코딩으로 두개의 채널(전방, 후방)이 각각 녹화가 되는 방식이였습니다. 



팟플레이어에서는 Alt + V 단축키를 통해 전방과 후방 영상 화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 설치할때도 그랬지만 역시나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가 없어서 여기저기 찾아보느라 고생을 좀 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품의 DB나 설명서에 꼭 안내를 해주어야 사용자들이 헷갈리거나 불편해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파인뷰 플레이어 2.0은 LX3000의 블랙박스로 촬영된 영상을 좀 더 편리하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파인 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FineVu Player 2.0 다운로드 바로 가기



파인뷰 2.0의 초기 화면입니다.



간단하게 몇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카드를 연결할 경우 펌웨어나 안전 운전 도우미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왼쪽 아래의 화살표 부분을 눌러서 저장된 동영상을 폴더 단위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는 전방 / 후방 / 전후방 영상을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속도와 충격 센서의 그래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외장 GPS 수신기를 장착하게 되면 속도뿐 아니라 위치정보가 같이 저장이 되어서 오른쪽의 화면의 카카오 맵을 통해 운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에 외장 GPS는 꼭 같이 장착하시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GPS 장착하세요. 두번 장착하세요.



캡쳐를 누르면 현재 화면을 그대로 그림 파일(jpg)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영상 백업을 누르게 되면 한개의 파일에 저장되어있는 전후방 영상을 별도의 파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영상 백업을 거치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F / R로 구분되는 두개의 파일로 분리가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파일 분리가 되면 기존 용량에 비해  거의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전후방 채널의 영상이 합쳐진 파일이나 백업을 통해 채널을 분리한 파일은 일반적인 확인이나 재생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로딩이 안되더군요. 편집을 하려면 별도의 디코딩 과정을 거쳐야 할텐데 아직은 그럴만한 실력이 안되서 포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원래 계획은 블랙박스에 저장된 여러개의 영상을 합쳐서 한꺼번에 올리려고 했지만 이런 문제때문에 일반주행, 야간주행, 타입랩스로 따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일반주행 영상


낮시간대의 일반 주행 영상입니다. 






◆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야간주행 영상


오토 나이트비전으로 야간 주행도 선명하게 녹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이 같은 회사인 파인드라이브 제품이라 안전 운행에 대한 멘트가 거의 동일 하더군요. 안내 목소리도 같습니다. ^^






◆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타임랩스 - 전방 카메라 영상


타입랩스 저장 모드에서는 음성 녹음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파인뷰 LX3000 블랙박스 타임랩스 - 후방 카메라 영상


타입랩스 모드로 저장된 후방 카메라 영상입니다.



일반적인 모드나 야간 주행 그리고 타입랩스 주행 영상까지 FHD / 30fps의 스펙이라 화질은 준수한 편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주행보다 타입랩스 모드가 가장 좋았습니다.



다음은 블랙뷰 LX3000 블랙박스의 요약과 총평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파인드라이브로부터 해당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