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저장장치 (HDD, SSD)

게임에서도 OK!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NVMe SSD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M.2 SSD 소개



저장장지로 유명한 Seagate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시게이트, 씨게이트 두가지로 불리고 있습니다. 영어로 할때야 상관없지만 한글로 표기할때는 두개가 같이 사용되고 있는데 공식적인 이름은 "씨게이트"가 맞습니다.


씨게이트에서는 기존 라인에 비해 조금 더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파이어쿠다(FireCuda)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쿠다의 경우 510 / 520으로 분류가 되어있으며 FireCuda 520은 PCIe 4.0을 지원하는 씨게이트 최상위급 플래그쉽 라인이고 이번에 소개하는 510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PCIe 3.0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파이어쿠다 510 SSD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이어쿠다 510은 PCIe(NVMe) 방식의 SSD로 M.2 폼팩터(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디램이 장착된 파이슨 E12P 컨트롤러가 사용되었습니다. 용량은 500GB, 1TB, 2TB 3가지 제품이 판매가 되고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1TB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SD 리뷰에서 여러번 언급을 했지만 SSD를 구입하실때는 되도록 500GB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파이어쿠다 510의 성능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구성품



박스는 파이어쿠다 520 / 510 모두 같은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SSD의 스펙이나 특징들이 잘 표시되어 있습니다. 유통사 스티커를 잃어버리게 되면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제품에 부착을 하시거나 잘 보관을 해야 합니다.



박스 뒤쪽에 홀로그램 스티커로 봉인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SSD와 워런티 가이드로 간단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SSD는 정전기 방지 비닐로 한번 더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일반적인 M.2 2280 크기의 SSD입니다. 



파이어쿠다 510은 단면이 아닌 양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실제 사용하실때는 제품의 스티커가 훼손되지 않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SK hynix H5AN4G8NBJR DRAM이 사용되었습니다.



NAND의 모델명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SSD 장착과 테스트 환경




장착 후 장치관리자에서 SS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저장장치는 디스크관리에서 초기화와 볼륨을 할당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 드라이브로 할당을 해주었습니다. (드라이브명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Crystal Disk Info에서 파이어쿠다 510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SSD를 테스트한 X370 보드가 아닌 다른 메인보드(B450)에서 장착한 후 캡쳐하였습니다. 테스트를 한 X370 시스템은 Windows 7을 사용하고 있어서 NVMe SSD의 경우 Crystal Disk Info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으로 CPU는 오버없이 순정상태로 진행했습니다.

씨게이트 파이어쿠다(FireCuda) 520 2TB SSD를 측정할 벤치마킹 S/W는 아래의 같습니다.


1. Crystal Disk Mark 

2. AS SSD 

3. HD Tune Pro 

4. 나래온 더티 테스트 


측정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의 경우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일정부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rystal Disk Mark Benchmark




Crystal Disk Mark를 4회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입니다. 읽기 부분은 스펙상의 3,450MB/s의 속도가 나왔지만 쓰기 부분은 살짝 떨어지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스펙에서는 최대 수치를 표시하기때문에 이정도의 성능은 정상범주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4K의 속도는 꽤 좋은 편이였습니다.





다른 NVMe SSD와의 비교입니다.



읽기보다 쓰기에서의 성능이 조금 더 좋은 편이였습니다.





■ AS SSD Benchmark




AS SSD를 4회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입니다.









4K의 속도는 만족스러웠는데 Acess Time의 점수는 살짝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Access Time은 읽기보다 쓰기에서 조금 더 좋은 편이였습니다.





■ HD Tune Pro Benchmark




HD Tune Pro를 4회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입니다. 





평균 수치는 파이어쿠다 520보다 조금 높에 측정이 되었습니다.



AS SSD 테스트처럼 Access Time은 좀 아쉽더군요.





■ 나래온 더티 테스트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4회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입니다. 테스트의 시간이나 평균 속도, 50% 미만 역시 상당히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M.2 SSD에서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은 온도입니다. 온도 측정은 SSD의 모든 구간을 사용하는 나래 테스트를 기준으로 측정하였는데 예상보다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풀로드시 70도라면 쓰로틀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물론 M.2 전용 방열판을 장착할 경우 온도는 훨씬 더 내려가게 되고 SSD 수명에도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Seagate SSD 소프트웨어



다른 브랜드처럼 씨게이트에서도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eaTools SSD GUI 다운로드 바로가기




전용 소프트웨어를 처음 실행하게 될 경우 테마(스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aTools SSD의 초기화면입니다.



Summary / Operation / Setting / About / Theme 총 5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ummary에서는 SSD의 현재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셀프 테스트는 지원이 되지 않더군요.




초기 화면에서 선택한 테마(스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S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뺀다면 경쟁사의 전용 소프트웨어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이여서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M.2 SSD 정리








이제는 노트북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환경에서도 HDD없이 SSD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용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더욱 빠른 성능과 큰 용량의 SSD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쿠다 510은 성능면에서 경쟁사 제품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성능이나 벤치마크 점수를 보여주는 제품은 아니지만 반대로 크게 뒤떨어지는 모습을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벤치마크 점수에서도 나타났지만 특정 벤치마크나 일부 구간에서 브랜드와 제품간 서로 조금씩 앞서거나 뒤쳐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SSD의 NAND나 컨트롤러가 상향 평준화가 많이 이루어전 결과라 생각합니다.


현재 씨게이트 SSD의 평가는 시장에서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런 인식은 SSD 시장에 다소 늦게 진입을 한 부분도 있겠지만 HDD에서의 오해(?)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클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사용자들의 인식이나 시장의 반응은 씨게이트에서도 여러가지 노력으로 만회를 해야될거라 생각됩니다.


파이어쿠다 510 1TB 제품은 동일한 스펙 제품에서 가장 최저가의 제품은 아니지먼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가 되고 있고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도 여러가지 특징(장/단점)이 있는만큼 SSD를 구매하려는 사용자라면 장바구니에 같이 넣어서 비교를 해도 좋을만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사용기는 오감인터렉티브로부터 해당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