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시스템 & 모니터

240Hz의 초고주사율! 큐닉스그룹 큐닉스 QX324G REAL 240 모니터

큐닉스 QX324G REAL 240 HDR 모니터 소개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부품들이 게이밍이라는 이름이 붙어서 출시가 되고 있지만 보통 사용자들이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게이밍 기어들은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와 모니터입니다. 특히나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높은 주사율을 통해 더욱 더 실감나고 게임에 재미를 높여줄 수 있으며 게임의 실력이 높아질수록 이런 주사율이나 응답속도가 중요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모든 모니터들이 60Hz였지만 이제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144Hz는 기본이 되었고 이보다 더 높은 160Hz, 200Hz, 240Hz의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들도 출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시간에 소개하는 큐닉스 QX324G 모니터 역시 이런 높은 주사율을 가지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32인치의 크기에 240Hz라는 아주 높은 주사율을 가지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제품의 소개에 앞서 큐닉스(QNIX)라는 브랜드에 대해 조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닉스라는 브랜드는 아마도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그동안은 경성 큐닉스라는 브랜드와 같이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큐닉스 & 경성글로벌이라는 각각 다른 브랜드가 협업을 통해 경성 큐닉스라는 브랜드로 모니터를 출시했지만 2018년 8월에 각자의 브랜드로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성글로벌은 KXG로 큐닉스그룹에서는 그대로 큐닉스(QNIX)라는 브랜드로 서로 다른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두개의 회사가 하나로 합쳐지고 다시 원래대로 분리가 된거라 LG, GS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라는 이름에 맞게 높은 주사율과 게임이 필요한 다양한 모드 지원 그리고 LoS(Line of Sight)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리싱크와 어댑티브 싱크 기능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32인치 크기에 VA 패널을 사용한 FHD(1920 x 1080)의 해상도를 보면 사용자에 따라서는 실망하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2인치의 크기에 FHD가 좀 부담스러울수도 있지만 피씨방 모니터를 생각한다면 꼭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WQHD(2560 x 1440) 해상도에 240Hz의 주사율을 뽑아내려면 최상급의 VGA가 필요한데 이렇게 되면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상당히 힘들기때문이죠.


이번에 소개하는 QX324G는 무결점 모델입니다. 피씨방이나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강화유리가 적용된 제품을 선택하시는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강화유리가 적용이 된다면 안전에서는 좀 더 유리하겠지만 글레어패널처럼 사용자의 모습이 모니터에 반사가 되기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됩니다.


QX324G 모니터의 구성품이나 기능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구성품



박스에는 모니터의 특징들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박스에는 모니터의 액정 방향이 표시되어 있으니 개봉하기 전에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액정(Front)이 바닥을 향한채로 개봉하시기 바랍니다.



박스 양쪽에는 큼지막한 봉인 라벨이 붙어있습니다.



박스 안쪽은 2층 구조로 되어있으며 스티로폼으로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구성품이 다른 모니터보다 제법 많은 편이고 240Hz라고 적혀있는 판넬같은 특이한 부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DP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입니다. QX324G는 전원부가 모니터에 내장이 되어있어서 외장 어댑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역시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갈리지만 전 이렇게 전원부가 내장된 방식을 좀 더 좋아합니다. 어댑터가 많아지만 책상 아래나 뒷쪽이 너무 지저분해지고 선정리하기가 너무 힘들기때문이죠.



동그란 부품은 나사 결합을 한 뒤 해당 부분을 가리기 위한 캡이고 아래에 있는 부품은 모니터 암을 사용할때 필요한 부품(스탠드 오프)입니다. 조립에 필요한 드라이버가 포함이 되어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고정에 필요한 나사는 3가지 입니다. 가림막을 고정하는 조그만 나사는 확실히 구분이 되지만 은색과 검정색의 나사는 길이가 다르니 설치전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QX324G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차광후드(가림막)입니다. 모니터 양쪽을 가려주어서 집중력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에이조와 같은 고가의 모니터들이나 사진 편집을 하는 분들은 주변의 빛을 차단하기 위해 이런 후드를 사용했지만 게이밍 모니터에 차광후드는 처음 보는거라 상당히 신선하더군요. 후드는 모니트 양쪽에 나사로 단단히 고정이 되며 180도로 회전이 되서 사용하지 않을경우 뒤쪽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특징과 스펙, OSD 조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다만 조립에 필요한 안내가 생략되어 있는 부분이 상당히 아쉽더군요. 위에서 언급한 나사의 경우 길이가 다르기때문에 꼭 설명이 되어있어야 하는데 이런 내용이 없더군요.



스탠드와 모니터 액정과 연결되는 스탠드 넥(Neck)입니다. 스탠드는 요즘 유행하는 닭발 모양이 아니라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닭발 모양의 스탠드는 책상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물건을 둘 수도 없어서 정말 불편합니다. 



포함되어있는 드라이버로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와 스탠드 넥(neck)를 조립할때는 사진처럼 검은색 나사가 아니라 길이가 더 긴 은색 나사로 조립을 해야 합니다. 




모니터암을 사용할 경우 사진처럼 스탠드오프 나사를 이용해서 모니터암의 플레이트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암을 사용해본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은 이게 무슨 부품이지? 라고 생각할 수 있을텐데 역시나 이 부품에 대한 안내도 빠져있더군요. 이 부분 역시 설명서에 추가가 되어아할거라 생각합니다.



액정의 뒷 부분에는 각종 포트들이 있으며 전원과 OSD 조절용 버튼은 모니터의 아랫부분에 있습니다. 전원이 내장되어 있으며 양쪽에는 LED가 발광하게 됩니다. 별도의 스피커는 없지만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입력 포트의 경우 DP, HDMI 1번 포트만 240Hz를 사용할 수 있으니 HDMI를 사용할경우 포트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와 스탠드는 길이가 짧은 검정색 나사로 고정이 되며 결합부위는 캡으로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외형과 화면 테스트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며 중간중간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뒷부분에도 빨간색으로 QNIX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전원부와 AD보드로 인해 아랫부분은 약간 볼록하지만 패널부분은 슬림한 편으로 일반적인 두께입니다.



모니터는 틸트(Tilt)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QX324G의 큰 특징중 하나인 차광후드는 사진속 동그라미 부분에 후드의 경첩을 넣어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차광후드 결합을 어떻게하지?? 하면서 약 2-30초정도 헤맸습니다. 설명서 업데이트 꼭 해주세요. 추가로 모니터를 조립할때 드라이버가 지원이 되는건 좋았는데 차광후드는 일반 나사보다 더 작은 크기여서 미니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크기별로 드라이버 두개 모두 포함되었다면 제일 좋았겠지만 한개만 들어있어야 한다면 집에 많이 있는 일반적인 크기의 드라이버보다는 작은 크기의 드라이버가 더 유용할거라 생각합니다.



경첩방식의 차광후드는 180도로 회전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욕심이라면 270도정도로 회전이 되서 뒷부분에 완전히 밀착이 되었더라면 좀 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PC와 연결 후 전원을 켜게 되면 QNIX 로고가 표시됩니다.



전원이 켜지면 오른쪽 아래 부분에는 파란색 LED로 표시가 됩니다.



뒷쪽에는 LED가 표시됩니다. LED의 밝기가 강하지 않아서 실제 사용시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LED 효과나 색은 OSD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필요하지 않다면 끌수도 있습니다.





FHD 1920 x 1080의 해상도와 240Hz의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X324G는 스피커는 없지만 사운드 출력은 가능합니다. 모니터를 통해 사운드 출력을 원하신다면 사운드장치에서 해당 모니터가 기본 장치로 선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불량화소나 색감등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였습니다.




손각대로 촬영한 시야각 테스트입니다.





■ 영상 테스트 (애니메이션 & 영화)












명암비가 높아서 애니나 영화볼때는 확실히 VA가 좀 더 좋습니다.




■ 게임 테스트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역시 게임에서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에서는 240Hz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GA가 좋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을경우 옵션을 좀 낮춰야 프레임 확보에 좀 더 유리하고 해당 주사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고주사율을 체험할때는 라인하르트 방패를 펼치 상태에서 마우스를 빠르게 돌리면 가장 확실히 느낄 수 있더군요.







◆ 큐닉스 QX324G REAL 240 모니터 게임 테스트 - 오버워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거라 감안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





배그는 치킨보다 1킬이상이 목표입니다. 그래도 3킬을 했으니 만족합니다. 








◆ 큐닉스 QX324G REAL 240 모니터 게임 테스트 - 배틀그라운드


실력이 저랑 비슷한 분들이 많아서인지 킬수를 좀 올릴 수 있었습니다.  촬영할때는 깜빡했는데 저같은 배린이에게 LoS는 너무나 필요한 기능입니다. LoS는 두개의 색과 세개의 모양으로 총 6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큐닉스 QX324G REAL 240 모니터 게임 테스트 - 리그 오브 레전드


롤 게임 플레이는 아들 녀석에게 부탁을 하고 있는데 할때마다 격하게 흥분을 하더군요. ^^





■ OSD(On Screen Display)와 소비 전력 측정



OSD의 조절은 아래의 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빠른 메뉴는 "S, M, ◀" 3개만 가능합니다. 오른쪽의 버튼으로 화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왜 3개만 적용을 한건지 궁금하네요. 추가적으로 메뉴의 움직임 역시 좀 불편했습니다. 보통은 왼쪽이 위로 올라가고 오른쪽이 아래로 내려가게 되어있는데 이 제품은 반대로 되어있어서 적응하기가 좀 힘들었습니다.


"S" 키를 누르면 입력 소스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LoS의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oS의 모양은 3가지가 있지만 OSD 메뉴에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M"키를 누르면 OSD 메뉴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OSD는 입력소스, 밝기/명암, 컬러, 화질, 디스플레이, 오디오, OSD, 기타 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QX324G는 기본적으로 밝기가 상당히 밝은 편입니다. 저는 10~15정도의 밝기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화면모드는 7가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른 제품에서는 게임모드1, 2, 3이 아닌 FPS / RTS 라는 이름으로 좀 더 편리하게 표시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좀 아쉽더군요.



평소에 하는 게임을 위주로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색온도는 4가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우블루라이트는 3단계 조절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뒷면의 LED는 ON/OFF가 가능합니다.



기본은 자동으로 색이 바뀌는 Gradient 모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LED는 그리 밝은편이 아니라 실제 사용시 큰 효과를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전은 모니터암을 사용해서 피벗으로 사용할때 OSD 메뉴도 같이 회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게 안된다면 OSD 세팅할때 상당히 불편할 수 밖에 없는데 센스가 좋았습니다.



프리싱크 or Adaptive 싱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먼저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뒤 제어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설정한 뒤 윈도우 옵션에서 HDR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LoS(Line of Sight) 는 총 3가지 모양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색(빨강, 노랑)과 세가지 모양으로 총 6개의 Lo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배린이들에게 LoS 기능은 정말 꿀 아이템입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QX324G는 기본적으로 밝기가 상당히 높게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소비전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0% 미만으로 맞출경우에는 다른 모니터들과 비슷한 수준이였습니다. 





■ 큐닉스 QX324G REAL 240 HDR 모니터 정리







지금까지 게이밍에 최적화되어있는 큐닉스 QX324G Real 240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32인치의 크기에 FHD 해상도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해상도이고 피씨방같은곳에서 비교적 쉽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제품이기때문에 구입하기전에 피씨방에서 꼭 테스트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40Hz의 고주사율은 아직까지 모든 사용자들이 체감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시력도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240Hz를 꾸준히 체감하기위해서는 VGA의 사양이 높아져야 하기때문에 일부 하이엔드 사용자들을 위한 스펙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런 기능이 필요하거나 체감이 되는 사용자들에게는 확실히 좋은 기능인건 분명합니다. 제 경우에는 144Hz --> 240Hz는 쉽게 체감이 되질 않았지만 아이들은 저보다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을 했습니다. 


QX324G의 특징 중 하나인 차광후드 역시 상당히 독특하고 신선했습니다. 기존에는 폼보드나 우드락같은 부품으로 사용자가 직접 DIY를 하는건 봤지만 이렇게 게임용 모니터에서 차광후드가 적용된 모니는 처음이였습니다. 특히나 벨크로나 양면테잎이 아닌 경첩을 사용해서 튼튼하게 고정되면서 180도로 회전이 되는 부분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보통 빡겜이라고 표현을 하는 집중이 필요한 순간에는 꽤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서 게임을 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만족스러웠지만 이 부분들에 대한 설명이나 OSD를 조절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설명서부분이나 OSD의 경우 교체나 펌웨어 수정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그나마 좀 위안을 삼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빠른 수정과 업데이트를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다양한 구성품 (드라이버, 캡, 모니터암 서포트 부품)

2. 게임이나 PC 사용시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차광후드

3. 게이밍에 적합한 다양한 화면모드, LoS 기능

4. 240Hz의 고주사율 지원



단점


1. 설치시 안내가 부족한 설명서 (나사와 차광후드)

2. OSD조절 버튼의 배치와 개선이 필요한 기능(LoS, 화면모드 설명)





"이 사용기는 큐닉스그룹으로부터 제품의 대여와 함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