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te-On MU3 120GB SSD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라이트온(Lite-On)의 MU3 SSD 제품입니다.


처음에 이 제품을 보고 든 생각은 라이트온에서 SSD를?????? 였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라이트온이란 이름을 들으면 CD / DVD 같은 ODD(Optical Disk Drive)장치가 먼저 생각이 날거라 생각합니다.

15-6년전쯤 저도 AMD 밥통(2500+)에 국민오버(3200+)를 하면서 라이트온 제품을 사용한 기억이 나는군요. ^^





제품의 스펙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Lite-On MU3 SSD는 2.5" 사이즈로 SATA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시바의 NAND를 사용하고 있으며 요즘은 보기 힘든 MLC 방식의 SSD입니다.

현재 다나와에 있는 공식DB 상에는 MLC가 아닌 TLC(토글)로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읽기 역시 560 MB/s가 아니라 555 MB/s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MU3의 경우 PH6-CE120의 모델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PH4 / PH5로 시작하는 모델까지는 TLC가 적용이 되었지만 PH6로 시작하는 모델은 MLC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장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PH6로 적용이 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라이트온의 MU3 PH6 DataSheet 역시 3D MLC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DataSheet 확인 <-- 클릭

http://www.liteonssd.com/en/datasheet/MU3_PH6/MU3_PH6_EN.pdf

제품의 스펙이 변경된 부분이므로 DB 역시 빠르게 수정이 되어야 할거 같습니다.


컨트롤러는 파이슨 S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LC가 아닌 MLC를 사용한 부분은 사용자로서는 상당히 반가운 반가운 부분이지만 컨트롤러 부분은 많이 아쉽네요.

컨트롤러 부분때문인지 순차쓰기(460 MB/s) 부분과 IOPS의 성능이 다소 낮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TBW 부분은 DataSheet나 유통사에서도 정확한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제품의 유통은 컴포인트에서 담당을 하고 있으며 a/s는 3년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다만 컴포인트의 홈페이지(http://compoint.co.kr/)에서 라이트온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현재 출시가 되고 있는 SSD의 경우 TLC를 사용한 제품이 대부분이어서 MLC가 적용된 제품인만큼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박스에는 스펙이 정확하게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봉인씰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SD와 간단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DD와 마찬가지로 SSD도 SATA 케이블은 포함되어있지 않으니 구매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간단 메뉴얼은 다국어로 되어 있으며 한글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커넥터





2.5" 방식의 SSD입니다.








측면과 바닥면에는 설치를 위한 나사홀이 있습니다.



파워 커넥터와 SATA 커넥터 부분입니다.





■ 설치 및 테스트 환경




바이오스에서 인식이 되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도 PH6-CE120으로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HDD, SSD는 새 제품일 경우 파티션을 할당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X: 드라이브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의 사양입니다.

라이젠 1600의 경우 오버를 풀고 순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을 측정할 벤치마킹 프로그램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1. Crystal Disk Mark 

2. AS SSD 

3. HD Tune Pro 



측정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의 경우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일정부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rystal Disk Info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DB와 박스의 설명이 달라서 실제 스펙을 확인을 해보려고 SSD-Z로 확인을 해보았지만 더욱 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850 Pro처럼 제품에 대한 부분이 나와야하는데 

MU3 제품은 SSD의 중요한 부분들에 대한 정보가 전혀 나오질 않고 있네요.


온도 체크 역시 추가적으로 문제가 발견이 되었습니다.

SSD-Z, Crystal Disk Info, AIDA64 모두 다 아이들 / 풀로드시 온도가 33˚로 고정이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유통사에 문의를 해봐도 이 부분에 대한 펌웨어는 예정이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 Crystal Disk Mark Benchmark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쓰기(460 MB/s)속도는 스펙보다 보다 약간 웃도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K 쓰기 성능은 평균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읽기에서 낮게 측정이 되어서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MLC를 사용했음에도 이정도 수치를 보여주었다는건 아무래도 컨트롤러의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성과 마이크론의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850 Pro를 제외하고는 모두 TLC 제품임에도 4K에서는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쓰기 성능에서는 일반 TLC 제품들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As SSD Benchmark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모든 점수는 높을수록 좋지만 Access Time(ms)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Crystal Disk Mark와 마찬가지로 4K 읽기 부분에서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론 / 삼성 제품들과의 읽기 비교 그래프입니다.



마이크론 / 삼성 제품들과의 읽기(Access Time) 비교 그래프입니다.

측정치가 낮을 수록 더 좋습니다.



마이크론 / 삼성 제품들과의 쓰기 비교 그래프입니다.



마이크론 / 삼성 제품들과의 쓰기(Access Time) 비교 그래프입니다.

측정치가 낮을 수록 더 좋습니다.


이 부분 역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 HD Tune Pro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모든 점수는 높을수록 좋지만 Access Time(ms)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TLC 2.5" SATA방식의 제품들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온도 측정



앞서 언급했던것처럼 온도 부분은 제품의 사용과 관계없이 33˚로 고정이 되어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했습니다.








■ Lite-On MU3 120GB SSD 정리









지금까지 라이트온의 MU3 120GB SSD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데스크탑, 노트북등에서 SSD는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NAND 메모리의 경우 SLC, MLC를 거쳐서 현재는 3D NAND가 적용된 TLC 제품이 주류를 이뤄가고 있습니다.

성능이나 안정성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태생적으로 속도나 안정성에서 TLC 보다는 MLC가 더 좋기때문에  소비자들은 비슷한 가격대라면 TLC 보다는 MLC를 선택하게 됩니다.


라이트온 MU3 SSD를 받고 저 역시 오랫만에 보는 MLC 제품이라서 상당히 기대를 했지만 

측정 결과치는 제 기대와는 다르게 다소 실망스러운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Crystal Disk Mark / as SSD에서 측정한 결과치에서 특히나 4K 읽기 성능은 MLC임에도 상당히 실망스러웠습니다.

개인적으로 메모리의 영향보다 파이슨 S11의 컨트롤러의 영향이 상당히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트온 MU3 SSD를 사용하면서 SSD에서 컨트롤러의 역할이 얼마나 대단한지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SS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S/W로 제품을 확인할 수 없는 부분 역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온도센서 역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다소 난감했습니다.

펌웨어로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들어서인지 이 부분은 더욱 크게 느껴졌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3D MLC 적용



단점


1. DB의 오류

2. MLC임에도 낮게 측정된 벤치 결과

3. 펌웨어 미지원으로인한 제품의 확인 불가 부분과 온도 측정 에러

















Posted by 해인아범 heinpap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