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프렌드 RF600 무선 키보드 마우스 콤보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비프렌드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무선 키보드 & 무선 마우스 콤보 제품인 RF600입니다.


로지텍 유니파잉을 제외하면 RF방식의 일반 무선 제품 경우는 키보드와 마우스 각각의 수신기가 존재합니다. 

RF600의 경우 제품의 이름처럼 무선 키보드 & 무선 마우스의 콤보로 이루어진 제품으로 각각의 수신기가 아닌 한개의 수신기로

키보드 / 마우스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환경에 따라서 키보드 or 마우스 한개만 사용도 가능합니다. 

RF600은 무선 제품의 특성상 배터리 효율을 위해 LED는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Scissor 스위치의 펜타그래프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105키 풀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우스는 AVAGO ADNS-3000 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DPI는 1,000dpi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게이밍 마우스와 비교한다면 DPI 변경이나 센서의 성능이 떨어지는건 사실이지만 

제품의 컨셉 자체가 일반 사무용에 맞춰져있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RF600의 경우 키보드에서 별도의 멀티미디어 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모두 1.5V 배터리 두개로 동작을 하며 AAA 사이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위해 각각 On/Off 스위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키보드의 경우 키스킨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별도(2,000원)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RF600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키보드 + 마우스 콤보 세트라서 가로 길이가 조금 긴편입니다.






RF600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인 2.4GHz의 무선 / 슬림 사이즈 / 시저(Scissor) 방식의 스위치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스펙이 변경이 되어서인지 아니면 인쇄 오류인지 한줄이 지워져 있습니다.


무슨 내용일지 궁금해서 뚫어지게 쳐다보니 멀티미디어키에 대한 설명인거 같습니다. 앞서 언급을 했지만 RF600 제품은 멀티미디어키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번 RF600 제품 역시 제품의 봉인씰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비프렌드 제품을 여러개 사용해봤지만 봉인씰이 적용된 제품이 오히려 더 적은거 같습니다.



내부 포장은 스티로폼이 아닌 종이로만 되어있습니다. 봉인씰과 더불어서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무게가 가벼운 제품이지만 내부 완충제가 없다는건 제품의 보호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키보드, 마우스, AAA 배터리 두쌍(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별도의 비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LED나 멀티미디어 기능키가 없어서인지 메뉴얼은 없습니다.



1.5V AAA 배터리 4개가 기본제공됩니다.



2,000원에 별도로 구매 가능한 RF600 키보드 전용 실리콘 키스킨입니다.

기본 구성품에 포함이 되어있다면 더욱 좋았겠지만 그래도 전용 키스킨이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제품에는 키스킨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금요일 퇴근전에 세척 후 월요일에 키스킨을 씌여서 사용하면 키보드를 더욱 더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키보드 외형 및 기능



RF600 무선 키보드 & 무선 마우스 콤보 중 키보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 색상의 펜타그래프 키보드로 디자인은 정말 깔끔합니다.



전용 키스킨답게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키스킨 착용 전/후 사진입니다.



키보드 바닥면입니다. 자체 경사가 약간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작고 동그란 모양의 미끄럼방지 고무는 6곳에 적용되었습니다.



왼쪽에는 On/Off 스위치가 있으며 가운데 부분은 배터리를 장착하는 공간입니다.



배터리 장착하는곳 옆에는 나노 수신기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나노라는 이름답게 상당히 작은 사이즈의 수신기입니다.



높이 조절용 다리에도 미끄럼방지 고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포함 무게입니다.



배터리와 키스킨 모두 장착한 무게입니다.




펜타방식 제품답게 키보드 높이 조절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RF600 키보드는 Alt 옆 부분에 한자 변환키가 따로 존재하는 다소 독특한 배열입니다.

한자 변환 키때문에 일반적인 104Key 배열이 아닌 105Key 배열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펜타그래프방식의 키보드에서 키캡놀이를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일반 배열의 크기를 가졌으면 좀 더 좋았을거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펜타그래프 키보드에서 사용되는 아이솔레이션 방식입니다.




디자인은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나 키보드나 잘생긴게 최고인거 같습니다. ^^



상태표시 LED는 Num Lock, Caps Lock 두개로 되어있습니다. Scroll Lock가 생략되고 대신 배터리 상태 LED가 적용되었습니다.



빨간색 LED가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 연결시 LED가 빠르게 깜박거리게 됩니다. 정상 연결 후 LED는 꺼지게 됩니다.



일반 데스크탑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노트북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스탠드를 사용한다면 무선 키보드/마우스는 필수입니다. ^^



키캡을 제거해보았습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캡을 제거할때는 Scissor 걸쇠 부분이 파손되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X" 모양의 Scissor 방식 스위치입니다.



일반 키캡과는 다른 스테빌라이저 방식입니다.





■ 마우스 외형 및 기능




RF600의 마우스는 상판 구조가 유광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유광 제품을 사용해보신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지문에 너무 취약합니다. 조금만 사용하다 보면 마우스에 지문 자국이 선명하게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On/Off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5V 배터리 두개가 장착이 됩니다.



나노 수신기는 키보드뿐 아니라 마우스에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를 포함해도 77g으로 상당히 가벼운 무게입니다.



뒤로가기용 엄지 버튼입니다. 개인적으로 뒤로가기 버튼이 없는 마우스는 구매대상에서 무조건 제외입니다.



작은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로 그립감은 괜찮은 편이였습니다.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연결시 LED가 빠르게 깜빡이게 됩니다. 




◆ 비프렌드 RF600 무선 키보드 마우스 콤보 타건 영상


펜타그래프 키보드 특성상 타건음이 상당히 작기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강하게 타이핑을 했습니다.

스페이스키의 스테빌라이저 철심의 소리를 제외한다면 상당시 조용해서 집에서뿐만이 아닌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특히나 키스킨 장착시에는 타건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만큼 조용했습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만족스런 타건감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동영상에서 통통거리는 소음은 키보드가 아닌 책상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마우스의 클릭이나 휠버튼의 소음은 일반적인 마우스와 거의 비슷한 크기였습니다.





■ 비프렌드 RF600 무선 키보드 마우스 콤보 정리







지금까지 비프렌드 RF600 무선 키보드 & 무선 마우스 콤보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F600 무선 콤보 제품을 사용하면서 가장 강하게 느낀점은 바로 키보드의 디자인입니다.

보통 펜타그래프 키보드가 깔끔한 디자인이긴 하지만 RF600 키보드의 디자인은 정말 좋았습니다. 

디자인뿐 아니라 키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타건감 역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락스나 비프렌드의 경우 펜타그래프 키보드로 워낙에 유명하다보니 RF600뿐만 아니라 

다른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 역시 디자인과 기능(타건감)은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RF방식의 무선 키보드 & 마우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인식률도 좋은 편이였고 마우스 역시 끊김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멀티미디어 키 기능이 없는 부분은 아쉽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였지만 

개인적으로는 해당 기능을 쓰지 않는지라 이런 기능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별매가 아닌 기본 구성품으로 되어있다면 더 만족스러웠을테지만 전용 키스킨이 있다는 부분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우스 부분에서 마우스는 센서와 DPI 고정 부분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게임이 아닌 일반적인 용도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절대 부족하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혹시 42인치 이상의 UHD(3840 x 2160) 환경이라면 다소 낮은 DPI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뒤로 가기 기능의 엄지버튼이 없었다면 엄청 불편했을텐데 다행히 엄지버튼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기능적인 부분이 아닌 디자인 부분에서 유광 하이그로시가 적용이 된 부분은 너무 아쉬웠습니다.

조금만 사용하다보면 지문이 너무 많이 묻어서 계속 닦아야되는 귀차니즘이 생기게 됩니다.

혹시나 후속 버전이나 다른 제품들이 출시가 된다면 꼭!!! 무광 제품으로 출시가 되길 바랍니다.


RF600 콤보 세트는 현재 네이버 스토어를 기준으로 3만4천원 가량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가격이라면 추석 기간을 맞이해서 사무실 직원들에게 선물을 하면 꽤 좋을거라 생각이 되더군요.

특히나 디자인에 민감한 여직원들에게는 더욱 더 좋은 선물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깔끔한 키보드 디자인

2. 배터리 관리에 좋은 On/Off 스위치

3. 준수한 타건감



단점


1. 패키징 (봉인씰과 내부 완충제가 없는 포장

2. 하이그로시 유광으로 처리된 마우스 표면








'이 사용기는 비프렌드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으나, 충분히 경험한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비프렌드 스마트스토어 바로가기



















Posted by 해인아범 heinpap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