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M2 QC90W 멀티 충전기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UM2에서 출시한 QC90W 멀티충전기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그리고 이런 기기들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다양한 주변 장치가 늘어나면서 멀티 충전기에 수요는 몇년전부터 꾸준하게 증가해왔습니다.


초창기 멀티충전기를 구입할때는 포트당 5V / 2A에 대한 지원과 몇개의 포트가 있느냐가 중요한 구매 포인트였다면

요즘은 보다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가 되어서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충전기의 충전 포트(Type-A / Type-C)의 타입이나 갯수부터 퀄컴의 QC를 지원하는지, 버전은 몇인지

PD(Power Delivery)의 지원 여부와 충전기의 출력(W)까지 체크 포인트가 꽤나 다양해 졌습니다.


QC의 경우 버전(2.0 / 3.0)에 따라 출력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절함으로서 발열을 억제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PD(Power Delivery)는 스마트기기뿐 아니라 조금 더 다양하고 출력이 큰 기기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노트북(LG 그램, 삼성 올웨이즈등)이나 애플의 랩탑(맥북, 맥북프로)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UM2 QC90W 멀티 충전기는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들뿐만이 아닌 PD의 충전까지 모두 충전이 가능합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외형적으로 QC90W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USB 포트부분입니다.

보통은 USB Type-A 포트가 많고 Type-C(PD)는 한개만을 지원하는게 일반적인데 반해 QC90W는 반대로 Type-C 포트가 두개 Type-A 포트가 한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TYPE-C의 두개의 포트는 모두 PD를 지원하고 있어서 다른 멀티 충전기보다 출력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QC90W는 110~220V으로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플러그만 교체한다면 외국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개의 포트 모두 동시 충전이 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5가지의 보호 장치를 통해 기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박스는 흰색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가장 큰 특징들이 박스 앞면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출력이나 스펙 역시 자세하게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봉인씰은 박스 윗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충전기와 그외 액세서리들은 플라스틱으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충전기본체, 매뉴얼, 세로 거치대, 휴대용파우치, 충전용 케이블(C to C), 전원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ype-C(PD포트), Type-A(QC) 모두 전원 연결 후 충전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뉴얼에는 각 포트의 출력과 사용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QC90W를 넣을 수있는 휴대용 파우치입니다.

멀티 충전기의 경우 집이나 사무실분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휴대성이 상당히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파우치를 제공하는 부분은 좋았지만 하드케이스가 아닌 부분은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충전기의 전원 케이블입니다.(8자형 코드)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Type-C to Type-C)은 한개만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파우치와 마찬가지로 기본 구성품으로 C to C 충전 케이블이 포함이 된 부분은 좋았지만

QC90W의 경우 Type-C 포트가 두개인만큼 이 케이블도 두개가 포함이 되었다면 더 좋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충전 케이블의 경우 A to C는 많이 있지만 C to C는 별로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더욱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멀티 충전기를 세로로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입니다.



개인적으로 멀티 충전기를 구입할때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세로 거치대입니다.

멀티 충전기를 여러대 사용해봤지만 이게 지원이 되는것과 그렇지 않은 제품의 차이가 꽤 큰편입니다.

세로 거치대가 없으면 이상하게 책상위에 케이블이 너무 지저분하게 늘어지게 되더군요.





■ 제품의 외형 및 충전 포트



QC90W의 색상은 블랙 / 화이트 두가지가 있으며 제가 소개하는 제품은 블랙입니다.

블랙 / 화이트 색을 고를때면 짜장면 or 짬뽕처럼 항상 고민이 됩니다.



USB Type-C 두개와 Type-A 포트 한개가 있습니다.

Type-C 포트는 PD를 지원하고 있으며 Type-A 포트는 퀄컴의 QC 3.0 인증으로 빠르게 충전기 가능합니다.



뒷면에는 전원 플러그가 있으며 출력 전압이 상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성인 손바닥보다 조금 큰 사이즈입니다.



무게는 보기보다 제법 묵직합니다.



세로 거치대를 사용하면 훨씬 더 깔끔합니다.






윗쪽에는 상태표시 LED가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게 되면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 충전 테스트



QC90W를 테스트할 기기는 스마트폰 & 닌텐도 스위치입니다. 

C to C 케이블이 한개만 있어서 3포트 동시에 충전 테스트를 못해 조금 아쉬웠습니다.



USB 테스터기로 스마트폰의 충전 전압과 전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에도 빠르게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닌텐도 스위치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출력은 9V 0.25A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다른 USB 테스터기 역시 비슷하게 9.02V / 0.29A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충전 전압(7V ~ 9V)과 전류(0.2A ~ 1.2A)는 고정값이 아니라 계속해서 변동이 됩니다. 





■ UM2 QC90W 멀티 충전기 정리









지금까지 UM2 QC90W 멀티 충전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QC90W는 5개나 6개의 포트가 달린 충전기는 아니지만 이런 멀티 충전기들보다 월등히 높은 출력(W)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높은 출력으로 인해 스마트 기기는 물론 노트북이나 맥북 프로와 같은 랩탑 제품들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PD를 지원하는 포트가 필요 없는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만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라면 

퀄컴의 QC를 지원하는 많은 수의 충전 포트가 있는 멀티 충전기가 더 좋겠지만 

PD를 지원하는 기기들을 동시에 충전해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QC90W는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가격 부분 역시 단순 멀티 충전기라면 4만원대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기의 출력을 생각한다면 이정도 가격은 꽤나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애플(맥북, 맥북프로)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라면 더욱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기본 구성품에서 하드 케이스가 아닌 부분과 C to C 케이블이 한개만 들어있는 부분은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87W의 높은 출력

2. 동시 충전이 가능한 USB-PD 포트와 QC 3.0 지원의 USB 포트

3. 세로로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와 파우치 제공

4. 저렴한 가격



단점


1. 하드 케이스가 아닌 파우치

2. 한개만 들어있는 C to C 케이블











'이 사용기는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아임커머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osted by 해인아범 heinpa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