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D Black SN750 M.2 NVMe SSD 출시



지난 3월5일 용산의 서울드래곤시티 호텔 5층에서는 WD Black SN750 NVMe SSD 출시 행사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WD Black SN750 SS는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WD Black SSD의 후속 버전으로 이미 해외에서는 발표가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이날 처음으로 공식적인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신제품 발표회답게 다양한 매체의 기자들이 초대가 되었습니다.




WD Black SN750 NVMe SSD가 장착된 시스템입니다.

모니터의 화면은 WD SSD를 효과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 전용 S/W인 WD Dashboard입니다.


WD Dashborad의 경우 장착되어있는 SSD에 따라서 화면 색과 인터페이스가 변경이 됩니다.

WD Blue SSD를 장착했다면 화면의 색이 파란색으로

WD Black SSD를 장착한 경우에는 화면처럼 검은색 바탕으로 자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날 공개된 WD Black SN750 SSD입니다.




SN750은 Heatsink(방열판)의 유무에 따라서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가 됩니다.





■ 프리젠테이션



행사는 웨스턴디지털 코리아 조원석 지사장의 인사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WD Black SN750의 소개에 앞서 WDC 제품 라인업에 관한 간단한 소개가 이루어졌습니다.


WDC는 현재 WD, 샌디스크, HGST등으로 OEM이나 리셀러용으로 다양한 저장매체들을 공급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을 새롭게 리브랜딩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어 기술지원 담당 김지민 부장의 SN750 SSD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 WD Black의 경우 250GB / 500GB / 1TB의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지만

이번에 발표되는 SN750은 2TB 제품이 추가가 되어 더욱 많은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N750의 경우 250GB ~ 2TB까지 모두 Single (단면)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WD SSD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WD Dashboard S/W입니다.

WD Black SSD 를 장착할 경우 이름에 맞게 화면이나 인터페이스가 검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Blue SSD를 사용할 경우 파란색으로 동작이 됩니다.)


대시보드에는 SN750에 맞게 게이밍모드라는 항목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SSD뿐 아니라 메모리나 반도체로 이루어진 제품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온도입니다.

이러한 온도를 해결하기 위해 수냉으로 유명한 EKWB와의 협업으로 새로운 방열판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스펙과 더불어서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가격입니다.

초기 가격이다 보니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Black SSD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금방 정상화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앞서 안내한바와 같이 Black SN750은 방열판의 유무에 따라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가 됩니다.

가격이 안내된 제품은 방열판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방열판이 포함된 제품은 500GB 이상 제품에만 포함이 되며 2분기(4월 예상)에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 기자들과의 QnA


3-40분여의 프리젠테이션을 마치고 QnA 순서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Q : 방열판이 추가된 제품들의 가격은?

A : 방열판이 장착된 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약 만원 가량 높게 책정될 예정입니다.




Q : 현재 인텔의 CPU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한편입니다. 이에 따른 시장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 작년 3분기말부터 공급 부족 사태가 시작되었고 이에따라 SSD에 대한 수요도 감소가 되었습니다.

2019년 1분기에는 이런 부분이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고 반대로 AMD CPU에 대한 수도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또한 HDD에서 SSD로 빠르게 넘어가는 추세이다 보니 SSD에 의한 수요는 CPU의 공급과는 크게 상관없이 긍정적 생각하고 있고 실제 판매도 그렇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 WD Black SN750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어떤 제품인가요?

A : SN750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기존 Black에서 사용된 제품과 동일한 inhouse(자체생산) 컨트롤러입니다.

예전에는 타사(Marvell)의 컨트롤러를 사용했었지만 현재 생산되는 모든 제품들은 모두 100% 자체생산된 제품들입니다.




Q : Memory의 용량과 가격 하락에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 현재 64 Layer에서 96 Layer로 넘어가면서 가격 하락 폭이 커지긴 했습니다만 아직까지 1TB 이상 제품을 보급형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96 Layer에 대한 수율이 올라가서 이에따른 공급량이 많아지거나 128 Layer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지금보다는 가격이 많이 떨어지게 될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타사에서는 QLC NAND가 적용된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WD QLC 제품의 계획을 알고 싶습니다.

A : WD에서 QLC NAND를 사용한 제품의 출시는 당분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QLC의 가격대비 성능이나 소비자들의 반응이나 요구가 높지 않다고 판단되어 TLC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Q : SN750이 새롭게 발표가 되었으면 기존 Black 3D 제품은 단종이 되는건가요?

A : SN750은 Black 2세대 제품으로 기존 1세대 Black 제품은 단종 할 계획입니다.




Q : SN750은 96단(Layer) 제품인가요? 64단이라면 96단은 언제쯤 줄시가 될까요?

A : 오늘 발표된 SN750 SSD는 64 Layer 제품입니다. 

96 Lyaer가 적용된 제품은 다음 모델에서 적용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아직까지는 정확히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Q : 삼성에서 새로운 출시가 되었는데 두 제품간의 차이가 있을까요?

A : 최근에 생산된 제품일수록 성능이 조금 더 좋을수는 있지만 64단 --> 96단이라고 해서 성능이 올라가는건 아닙니다.




Q : SN750은 총 네가지 용량으로 되어있는데 NAND의 차이점이 있는건가요?

A : 2TB 제품만 512MB 다이를 사용했고 나머지 제품들은 256MB 다이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Posted by 해인아범 heinpapa